서울력 가을산책 2016 특성이미지

서울力 가을산책 서계골목예술제 프로그램 및 일정

서울力 산책은 계절마다 서울역 일대의 이웃을 찾아가 만남과 교류의 장을 여는 지역활력축제입니다. 지역의 문제를 지역에서 함께 풀고, 이웃 지역을 돕고, 문화와 쉼이 있는 만남의 공간을 발굴합니다. 서울力 가을산책은 서계동 일대에서 열립니다. 시간을 품은 골목길, 주택 사이사이에서 들려오는 미싱 소리와 아이들의 재잘거림 속에서 일상에 스며든 예술을 만나보려 합니다.

일상의 공간이 예술무대로, 움직이는 골목 유쾌한 예술

서계골목예술제는 일상을 깨워 골목의 매력을 오감으로 만날 수 있는 예술 무대로 변신합니다. 아날로그 감성이 살아있는 골목길을 산책하고, 소소한 일상이 깃든 서계동 골목길의 매력을 오감으로 만나는 공연과 전시가 펼쳐집니다. 길놀이로 골목을 깨우며, 걷다 보면 어느새 동네 한바퀴. 일상에 활기를 불어넣고 아이들과 어른, 가족이 다함께 즐길 수 있는 따뜻하고 유쾌한 예술을 선물합니다.

일상의 시공간을 엮어 거리에서 말걸기

서계동 일대를 걸으며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고 말을 건냅니다. 탐험대가 되어 이야기꾼을 찾아가 이야기를 듣고, 골목상담소에서 이웃의 노하우도 나눕니다. 시공간을 엮어 함께 걷다 보면 골목은 함께 그려가는 커다란 캔버스가 되고 사랑방이 됩니다.

축제 개요

  • 축제명 : 서울力 가을산책_서계골목예술제
  • 일시 : 2016년 10월 22일(토) 오후 2시~6시
  • 장소 : 청파어린이공원 일대
  • 프로그램 : 골목 스테이지, 우리동네 탐구생활, 골목상담소
  • 주최 : 서울시
  • 주관 : (사)서울산책, 서울역일대 도시재생지원센터
  • 후원 : 용산구

프로그램 일정 및 장소

구분 시간 프로그램 함께하는곳 장소 비고
골목스테이지 13:30 다같이 돌자 동네 한바퀴 길놀이 ❺-❶ 서울마도매 삼거리-청파어린이공원
14:00 파란운동화 온앱옵무용단 ❶ 청파어린이공원
14:30 비눗방울을 부는 할아버지 오쿠다 마사시 ❷ 청파도서관 야외
15:00 콧털매직유랑단 미스터리 마술연구소 ❸ 제일광고 사거리
15:30 꽃청춘 모던 포크밴드 사람또사람 ❸ 제일광고 사거리
16:00 소리산책 판소리공장 바닥소리 ❹ 개미슈퍼 앞
16:30 아직 하고 싶은 말 싱어송라이터 이진호 ❹ 개미슈퍼 앞
17:00 클래식 시네마 사계 클레프 아츠 ❺ 서울마도매 삼거리
우리동네
탐구생활
15:00-17:00 동네탐험대 안녕 서울 ❶ 청파어린이공원 온라인신청마감
현장신청
14:00~18:00 서계 드로잉 ❶ 청파어린이공원 현장신청
14:00~18:00 움직이는 골목
서계동 이야기
서계동 일대
골목상담소 14:00~18:00 ❸ 제일광고 사거리 현장신청
종합안내소 12:00-18:00 ❶ 청파어린이공원

서울력 가을산책 지도

프로그램 상세

온앤옵무용단 <파란운동화>

서울력 가을산책 파란운동화 온앤옵무용단

<파란운동화>는 가슴 깊이 잠재웠던 꿈을 깨우고 희망을 배달하는 공연이다. 광장에서 꽃을 파는 소녀는 인간으로 분한 파랑새 요정들을 만나게 되고 파란운동화와 꽃을 바꾸게 된다. 자신도 모르게 춤을 추게 만드는 파란운동화의 마력은 소녀와 파랑새들을 모험의 세계로 이끈다.
온앤옵무용단은 안무가이자 무용가인 한창호와 도유가 2001년 창단한 단체이다. 극장과 거리, 대안공간들을 오가며 자유롭게 실험하고 성장하면서, 국내 및 해외를 두루 섭렵하며 왕성한 공연활동을 하고 있다.

안무_ 한창호, 도유 / 출연_ 강혜림, 강연아, 권성화, 윤재기, 강채연, 임진명 / 음악_ Sellin Selly Seline / 의상_ 김경인

장소 : ❺-❶ 서울마도매 삼거리-청파어린이공원
시간 : 13:30

협력: 온앤옵무용단

오쿠다 마사시 <비눗방울 부는 할아버지>

okuda

오랫동안 비눗방울을 불어 온 할아버지가 지팡이를 짚고 무대에 오른다. 할아버지는 때때로 나이가 많다는 것을 잊고 소년처럼 움직인다. 비눗방울을 불던 할아버지는 사라져가는 비눗바울을 보면서 자신의 삶을 생각한다.
동경마임연구소에서 판토마임을 시작한 오쿠다 마사시는 일본마임극단 기규극단 단원으로 활동했다. 현재 비눗방울 마임으로 춘천마임축제 등 국내 및 해외에서 공연한다. 문래동에서 쿠다 스튜디오를 만들고 예술가들과 함께 공동운영하고 있다.

연출, 출연_ 오쿠다 마사시

장소 : ❷ 청파도서관 야외
시간 : 14:30

협력: 오쿠다 마사시

미스터리 마술연구소 <콧털매직유랑단>

서울력 가을산책 미스터리 마술연구소

한 광대의 꿈을 통해, 작지만 소중한 기억을 나누어드립니다. 한때 전성기를 누렸던 콧털매직유랑단. 지금은 관객이 없어 적자운영에 시달리고, 마지막 매직쇼를 준비한다. 세계 최고의 마술사라고 자기만 인정하는 콧털마술사와 실수투성이지만 언젠가는 멋진 마술사가 되기를 꿈꾸는 개구쟁이 광대욤이. 두 사람이 펼치는 공연을 통해 가슴 따뜻하고 소중한 꿈 이야기를 함께 나눈다. 미스터리 마술연구소는 마술을 중심으로 댄스, 디제잉, 마임 등과 접목해 스토리가 있는 마술극을 제작하여 시민들과 소통하는 단체이다.

연출_ 곽동호 / 음향_ 서제윤 / 사진_ 오지현 / 출연_ 윤경덕, 곽동호

장소 : ❸ 제일광고 사거리
시간 : 15:00

협력: 미스터리 마술연구소

모던 포크밴드 사람또사람 <꽃청춘>

서울력 가을산책 사람또사람

사람또사람은 건훈씨라는 이름의 싱어송라이터로 오랫동안 활동한 오건훈(보컬, 기타)과 여러 싸이키델릭 락밴드에서 베이시스트로 활동했던 정소임(보컬, 건반)양이 합류하여 새롭게 결성한 혼성듀오이다. 잔잔한 어쿠스틱 기타 반주 위에 아날로그 신서사이저를 혼합한 색깔있는 사운드를 들려주는 사람또사람은 평범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소박한 악기 편성과 재치있는 노랫말로 표현하고 있으며, 2016년 3월 셀프타이틀 정규1집 “사람또사람”을 발매하여 왕성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오건훈(기타, 보컬), 정소임(신디사이저, 보컬)

장소 : ❸ 제일광고 사거리
시간 : 15:30

협력: 모던 포크밴드 사람또사람

판소리공장 바닥소리 <소리 산책>

바닥소리

바닥소리는 판소리를 기반으로 창작판소리, 창작민요, 창작소리극을 만들고 공연하는 판소리꾼들의 전문공연 예술단체이다. 동화로 만든 창작 판소리 <내 다리 내놔>, <토끼와 거북이>, <나라를 구한 방귀 며느리>, 창작소리극 <닭들의 꿈, 날다>, <일곱빛깔 까망이>, <대한제국 명탐정 홍설록>, 창작민요 등이 있다. 판소리 음반 <바닥소리>, <닭들의 꿈 날다> 등도 발매했다. 남녀노소 모두가 함께 즐기는 소리판으로 미니 창극 ‘토끼와 거북이’, 창작 판소리 ‘내 다리 내놔’를 들려준다. 전통 판소리와 민요도 선보이며 즐겁고 친숙한 소리판을 벌인다.

소리_ 최용석, 고관우

장소 : ❹ 개미슈퍼 앞
시간 : 16:00

협력: 판소리공장 바닥소리

싱어송 라이터 이진호 <아직 하고 싶은 말>

서울력 가을산책 이진호

the melody, 소규모아카시아 밴드, 우주히피 등의 인디밴드에서 드러머로 활동해온 이진호는 2013년 ep앨범 ‘늦은밤’을 발매하며 싱어송라이터로써의 음악활동을 시작했다. 단촐한 구성이었던 1집 이후 밴드 사운드로 변신을 시도해 첫 번째 정규 앨범 ‘혼자하는 말’을 발매했다. 이후 꾸준히 공연을 하며 ‘언타이틀드 시리즈(Untitled Series)’라는 제목으로 ‘그 밤’, ‘일상적이지 않을 날들’, ‘내게로 와’ 등의 싱글을 발매했다. 최근 정규 2집 ’북촌책방‘을 발매한다.

보컬, 기타_ 이진호

장소 : ❹ 개미슈퍼 앞
시간 : 16:30


클레프 아츠 <클래식 시네마 사계>

서울력 가을산책 클레프아츠

클래식에 실려오는 시네마 사계. 봄, 여름, 가을, 겨울의 정취를 영화음악 속 클래식의 아름다운 선율로 전한다. 버스커버스커 <봄바람>, 캐리비안의 해적, 쇼스타코비치의 <재즈 왈츠 No.2>, 여인의 향기 등을 들려준다. 클레프 아츠(CLEF arts)는 2014년 창단하여 열정과 감동의 연주를 만드는 단체로, 클래식 공연과 다양한 장르의 무대에서 활발한 연주 활동을 하고 있는 젊은 음악가 7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정통클래식을 공연할 뿐만 아니라 크로스오버, 해설이 있는 음악회 등으로 활동하고 있는 CLEF는, “클래식은 어렵다”라는 편견을 깨고, 더 나아가 관객과 소통할 수 있는 무대를 만들고자 한다.

출연 : 김영아, 손희정, 원은영, 최은선, 서보람, 이희원, 변미정

장소 : ❺ 서울마도매 삼거리
시간 : 17:00

협력: 클레프 아츠

안녕서울 <골목탐험대 in 서계동>

서계동 골목탐험대 안녕서울

동네의 다양한 모습을 좀더 적극적으로 만나고 도시산책을 즐겨보자. 골목탐험대가 되려면, 우선 골목탐험대 본부에서 지도와 펜을 받아들고 동네 이야기꾼을 찾아나선다. 이야기꾼을 만나 장소에 얽힌 이야기를 듣고 미션을 수행하면 스탬프를 받을 수 있다. 골목탐험 완주와 함께 선물은 덤!

안녕 서울

골목탐험대 in 서계동 온라인신청 마감

장소 : ❶ 청파어린이공원 앞 (골목탐험대 본부)
시간 : 15:00-17:00
문의 : 010.9445.1026 (안녕서울)

협력: 안녕 서울

서계 드로잉

서계 드로잉

서계동 골목을 구석구석 돌아보면서 서계동의 숨겨진 모습과 무늬를 발견해 보는 시간. 서계 드로잉 부스에서 설명을 듣고 도구를 받아 각자 골목에서 무늬를 채집하고 돌아와 함께 전시해본다.
현장에서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프로타주 기법을 통한 드로잉 탐방

장소 : ❶ 청파어린이공원
시간 : 14:00-18:00

협력: 꿈꾸는 서울스케치

움직이는 골목 서계동 이야기

움직이는 골목 서계동 이야기

골목을 걷다 보면 문득 만나게 되는 거리 전시설치. 서계동의 시간과 이야기를 만납니다. 공간을 부유하는 이미지들, 시간 속의 이름들을 호출합니다.

전시설치

장소 : 서계동 일대
시간 : 14:00-18:00

협력 : 노노앤소소

골목상담소

서울력 가을산책 골목상담소

어디선가 나타는 동네 홍반장들이 거리에 상담소를 연다. 내가 해결하지 못한 일들 이웃에게 물어보자. 골목에 들어선 반짝 상담소에서 애로도 상담하고 노하우도 나눈다.

장소 : ❸ 제일광고 사거리
시간 : 14:00~18:00


이웃 소식

서부권 봉제실빛음악회
서울力 가을산책 행사 종료 후에는 청파어린이공원에서 ‘서부권 봉제실빛음악회’가 오후 6시부터 8시까지 개최됩니다. 낮에는 서울力 가을산책, 밤에는 ‘서부권 봉제실빛음악회’로 들썩. 풍성한 가을입니다.

  • 일시 : 2016. 10. 22(토) 오후 6시~8시
  • 장소 : 청파어린이공원
  • 문의 : 02-715-1031 (서울봉제협회 서부지부)

안내/문의

About the Author

도시의 산책, 길을 트다

댓글

avatar

wpDiscuz